구조적 재구성

Structural Reconstruction

2009- 2016

구조적  재구성

angle-down

구성

angle-down

집합과 구축

5회, 6회 개인전에서 발표된 작품에서 ‘구조’의 의미는 개별의 형태로써가 아닌 작품의 전체 구성 안에서 다른 사물과의 관계에 따라 규정되는 인식을 전제로 하여, 작가의 행위나 사상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인 구조와 체계에 대한 탐구의 노력이며 그 방법으로는 기존의 규격화된 원자재를 분리 또는 절단, 절곡, banding하여 해체된 조각들을 다시 용접하거나, 휘고 끼워 맞추며 최초에 주워진 원형에서 변형되어 재조합 된 형태를 만들어 냄으로써 새로운 구성주의적 형상으로 재탄생 시키는 것이다. 

 즉 기하학적 형태들을 반복하고 결합하여 또 다른 하나의 축척 된 ‘구축적 조형체’를 보여주려는 것이다.

Structural reconstruction - l. 

1500 x 1500 x 160(variable installation),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Ⅲ. 

500 x 500 x 500,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Ⅳ. 

500 x 500 x 600,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Ⅴ. 

800 x 500 x 800,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empty house. 

800 x 1200 x2500, STAINLESS STEEL, 2015

Structural reconstruction - cat 0f city. 

800 x 500 x 800,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1500 x 1500 x 900(variable installation), STAINLESS STEEL, 2012

Structural reconstruction - ll. 

600 x 400 x 500,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sound of wind. 

3500 x 2500 x 3500, STAINLESS STEEL, 2012

Structural reconstruction - diagonal travel. 

3500 x 2500 x 4500, STAINLESS STEEL, 2014

Structural reconstruction - upside down landscape. 800 x 500 x 500, STAINLESS STEEL, 2015

Structural reconstruction - upside down landscape Ⅱ. 800 x 500 x 500, STAINLESS STEEL, COOPER, 2015

Structural reconstruction -  Ⅵ. 

1200 x 200 x 800,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curve travel. 

2000 x 400 x 200, STAINLESS STEEL, 2011

Structural reconstruction - moonlight. 

1200 x 300 x 800, STAINLESS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house in a dream. 

500 x 500 x 600, STAINLESS STEEL, 2011

Structural reconstruction - winter sleep. 

800 x 300 x 800,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go on a trip. 

1500 x 500 x 900, STEEL,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umbrella street light. 1500 x 1500 x3500, STEEL, 2013

Structural reconstruction - dreaming city. 

1500 x 1500 x 1200, STEAINLESS STEEL, MIXED MEDIA 2009

Structural reconstruction - dreaming city Ⅱ. 

1000 x 1000 x 3500, STEEL, 2014

Structural reconstruction - about reality. 

900 x 900 x 1200, STEEL, household waste, 2015

작가노트

형태를 지닌 모든 사물은 최초의 물성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형태들이 변형되거나 절단 되면 최초의 형태로 돌아가려는 회기성을 지니고 있다. 이때 이루어지는 무한적인 반복과 겹쳐짐은 새로운 공간과 형태를 지니게 된다.


 이것은 내가 () 기준으로 생각하는 질서의 형태로써 대칭의 , 비대칭의미, 조화의 . 부조화의 , 자연의 , 인공의 ... 등에서 보여지는 각각의 특성과 본질을 나타내는 들이며 이로 인해 인간의 눈에 아름다움으로 보여진다고 보아진다. 이는 아름답다고 또는 멋있다고 느껴지는 것들은 모두 그에 걸맞는 조화 질서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질서는 관계라는 현상과도 연관되어 물성과 물성이 가진 관계들에서 파생되는 형상들이 나의 작업속 에서 반복된 절단과 결합으로써 볼륨을 해체하여 평면의 면으로 또는 선으로 나누고 다시 겹쳐주거나 교차시켜 구조적 형태의 운동감을 줌으로써 연속적으로 변화되는 변화감 또는 직선 직선이 겹쳐서 변형된 사각이나 삼각형, 반구 등을 만들어 낸다


구조적 형태들이 공간을 나누면서 보여지는 틈새나 결합부위의 형태가 최초 재료의 물성과 재구성된 구조의 변형된 계획적인 구조적 재구성으로 보여지는 것이다


2012 작가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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