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가수요일 ARTIST WEDNESDAY
이번 전시의 출품작은 심리치유 VR 연작 중 하나이며 마음을 연결하는 로봇을 통해 새로운 가상 세계에서 여행을 한다는 이야기를 열 두 개의 연작으로 표현하는 첫 번째 ‘시작’ 작품이다. 누구에게나 시작은 힘들고 어렵지만 그 어려움 속에 새로운 여행을 시작할 수 있는 내용을 가상의 공간에 겨울산을 만들고 마음의 숲으로 로봇 아루스(Arus)를 만나러 가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작가수요일 (참여 작가)
작가수요일은 동화적 판타지의 세계를 현실과 가상의 영역에 함께 구축한다. 야자수처럼 키가 큰 식물이 대나무 숲에 그늘을 드리운 전시장에는 커다란 호박이 나뒹굴고 목마가 뛰어 다니며 편안하기 그지없는 안락의자가 내 몸을 감싸 안는다. 벽면에 투사된 영상은 ‘가상현실 체험 장치’인 VR을 통해 관객들을 현실계로부터 가상계로 잠입시킨다. 이러한 공간 전환의 과정은 신기하고도 흥미로운 체험으로 이어진다. 그곳에는 관객의 친구로 선뜻 나선 따뜻한 마음씨의 로봇 아루스(Arus)가 살고 있다. 로봇 디자인과 제작에는 장형순 작가가 협업했다. 동화 속 내러티브가 잔잔하게 펼쳐지는 그곳에 감정 이입하는 우리는 어린 시절 꾸었던 꿈들을 떠올리고, 현재의 고민을 덜어내고 희망을 나눈다. 관객에게 유유히 유영하며 들어오는 공상의 미래는 또 무엇인가? 그의 작품은 우리를 꿈과 판타지의 세계로 인도한다. 그뿐인가? 다양하게 펼쳐지는 체험형 프로그램은 판타지의 세계에서 그가 우리에게 덤으로 나눠 주는 선물이다. 김성호 (미술평론가)
<마음의 숲, 그리고 여행>, 6m x 5m, VR, AR, 프로젝션맵핑 2019.
작가수요일 Artist Wednesday 2014.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예술공학 (미디어아트 전공) 박사 수료 2010.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예술공학 (미디어아트 전공) 석사 2001. 계원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과 필름 &비디오 전공 학사 개인전 2018. 심리치유VR 《이상풍경》, ROOFTOP ART LOUNGE TOM 갤러리 단체전 2018. 《치유의 숲, 곶자왈》 심리치유 VR, 서울 VR AR 엑스포, 2017. 《Psychotherapy VR》, GDC 샌프란시스코 2016. 《인도네시아 미디어아트 국제전시-놀이의 바다》 2015. 《SeeSea》, 어린이미디어아트전시, 양주조명박물관 라이트미디엄 2013. 《감성을 물들이다》, 미디어아트 전시 총감독, 작가 2013. 《감성을 꽃피우다》, 미디어아트 전시 총감독, 작가, DMC E2-1 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2013. 《감성을 그리다》 미디어아트 전시 총감독, 작가 2012. 《서울 국제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아웃도어스크린 작가 2011. 전주 국제영화제 트레일러 제작

<